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온라인 판매는 어렵지만, 스퍼셀과 함께라면 쉽습니다.

Service/온라인 판매

by SpurSell Spursell 2021. 3. 26. 14:09

본문

온라인 판매를 결심한 판매자분들의 대부분은 상품만 올리면 판매가 쭈우욱~쭈욱.🏆

일어나기를 기대하지만 현실은...😥😣

 

온라인 판매는 24시간 판매가 가능하니🕒, '내가 잠자는 시간에도 판매가 일어나겠지?'라는 행복한 생각이... 현실이면 얼마나 좋을까요?

 

온라인 판매를 결심하는 순간부터, 판매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판매자분들은 수많은 장애와 귀찮은(?) 일들로 지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판매자분들이 온라인 판매를 계획하실 때 어떤 부분들이 애로사항인지, 그리고 이런 어려운 점들을 스퍼셀이 어떻게 도와드릴 수 있는지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1. 마켓플레이스 판매 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1) 마켓플레이스 입점하기
판매자가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하기 위해서는 판매자로서 입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입점 신청 시, 사업자등록증, 대표자 신분증, 계좌사본 등 각종 서류를 제출하고, 심사에서 승인이 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입점 신청 후 승인까지 최소 며칠이 소요됩니다. 빨리 상품을 등록하고 많이 판매하고 싶은 판매자에게 이런 시간과 투입되는 비용조차, 너무 아쉽고 아깝습니다.

 

더욱이 해외거주 판매자가 입점하려면... 절차는 더욱 까다롭습니다.

해외에서 국내에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내가 해외에 거주하는 셀러(판매자)라면?

더 참혹한 것은, 이런 과정을 매번 새로운 마켓플레이스 입점할 때마다 해야 한다는 겁니다. 

 

 

2) 상품등록하기
복잡한 과정을 통해 드디어 마켓플레이스에 입점을 했습니다. 
이제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등록을 시작합니다. 

오늘 등록할 상품은 10종류이고, 등록해야 하는 마켓플레이스는 7곳입니다. 

네, 맞습니다. 상품등록을 70번(= 상품 10종류 x 마켓플레이스 7곳) 해야 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

단순 작업으로 보이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은 게 마켓플레이스마다 상품등록 양식 및 고시사항 등이 달라 작업에 투여되는 시간은 생각 이상입니다.

 

 

3) 판매 부진

열심히 등록까지 해서 상품을 판매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상품이 판매가 되지 않습니다. 상품만 등록하면 불티나게💰💰 판매되리라고 믿고 있었는데, 판매가 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인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구매자들이 신규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은 너무나 멀고 험난합니다.
상품페이지 내의 다양한 고객 리뷰, 판매자의 등급, 상품의 노출 순서 등. 이 모든 것들을 만족시켜 구매자들에게 선택되려면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입해야 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마켓플레이스에서 상품이 노출되더라도 파워셀러들처럼 마켓플레이스의 이벤트 딜에 참여하는 건 언감생심 같은 일입니다. 

 


4) 주문 처리하기

드디어 첫 판매가 일어났습니다. Yeah🚀

 

더 많은 고객들과 만나기 위해, 힘들게(?) 7곳의 마켓플레이스에서 상품을 판매 중입니다. 어떤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가 일어났는지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시로 각 마켓플레이스에 들어가서 주문 확인을 해야겠지요? 힘들게 각 마켓플레이스에 로그인하여 주문을 확인하는데, 주문이 없는 실망스러운 상황이라면....

 

여러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가 일어나더라도 각 마켓플레이스별로 주문을 처리하려면 마켓플레이스마다 다른 엑셀 양식 등으로 인해 판매자분들은 또 추가 작업을 해야 합니다.

끝이 아닙니다. 상품을 발송 후, 운송장 정보도 각 마켓플레이스에 업로드해 줘야 하는데, 개별 마켓플레이스별로 각각 업로드해야겠죠?

 


5) 그 외 CS, 정산, 리포트.
이 외에도 재고관리, 품절처리, 고객 CS 응대, 판매실적 분석, 정산 등 판매자분들을 기다리는 일들은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판매자가 판매에만 집중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가혹한(?) 상황의 연속입니다.

 

 

2. 온라인 판매, 이제 스퍼셀이 도와드릴게요.

 
1) 마켓플레이스 입점하기
판매자분들은 개별적으로 마켓플레이스에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퍼셀 가입 한 번으로 국내 주요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미 마켓플레이스에 입점된 스퍼셀에서 판매만 하면 됩니다. 
스퍼셀 가입으로 복잡한 상황이 해결되었습니다. 

 

 

2) 상품 등록하기

10종류의 상품을 7곳의 마켓플레이스에 각각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퍼셀에 10종류의 상품을 등록 후, 판매하고자 하는 마켓플레이스만 선택하면 자동으로 해당 마켓플레이스에 상품이 연동됩니다.

 

 

3) 판매 증진

스퍼셀 계정으로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할 때보다 상품 노출에 유리합니다.

또한, 스퍼셀 전담 팀에서 마켓플레이스 MD와 협의 후, 경쟁력 있는 상품들을 마켓플레이스 딜에 넣어줍니다. 

덕분에 판매량은 개별적으로 마켓플레이스 입점할 때보다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증가합니다. 

 

 

4) 주문 처리하기

개별 마켓플레이스에 로그인하여, 여러 형식의 주문서 양식들을 통합하기 위한 엑셀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스퍼셀에서는 매시간마다 자동으로 여러 마켓플레이스 주문이 자동수집이 되므로, 주문이상여부만 체크하고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상품 발송 후, 운송장 번호도 스퍼셀에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마켓플레이스에 연동됩니다. 

 

 

 

여러 명이 하루 종일 붙잡고 해야 할 일을, 한 사람이 최소 몇 분의 투자로 쉽게 해결됩니다. 

 

 

 

3. 그럼, 스퍼셀을 통해 판매가능한 판매채널은 어디가 있을까요?

 

1) 국내 마켓플레이스

스퍼셀을 통해 국내 주요 마켓플레이스인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지마켓, 11번가, 인터파크 등의 오픈마켓과 쿠팡, 위메프 등의 소셜마켓에 판매가 가능합니다.

 

옥션
지마켓
인터파크
네이버
Q10
티몬
위메프
SSF Shop
쿠팡

 

2) 자사몰

판매자가 마켓플레이스 외에 자사몰(자사 브랜드 스토어)을 운영하는 경우에도 스퍼셀과 연동하여 판매가 가능합니다. 최근 들어 D2C(direct to consumer) 추세에 힘입어 많은 판매자분들이 자사몰을 통한 판매를 점점 고려하고 계십니다. 

 

D2C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리포트] 요즘 대세는? D2C (Direct to Consumer)! 누구냐 넌?

 

스퍼셀은 국내외 대표 자사몰 솔루션인 쇼피파이와 카페24로 구축된 자사몰과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쇼피파이

쇼피파이는 글로벌 1위 브랜드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온라인 해외판매를 계획하는 판매자에게는 최적의 자사몰 솔루션입니다. 해외 구매자들에게 익숙한 UX/UI, 속도 및 보안, 글로벌 결제, 구글 SEO 호환성, 해외 마켓플레이스 연동 등 해외 판매에 적합한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카페 24

카페24는 국내 1위의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국내 솔루션인 만큼 UX/UI가 국내 구매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방법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3) 연동 예정 판매채널 

쇼피, 라자다, 아마존, 라쿠텐 등 해외 마켓플레이스 및 국내 미연동 마켓플레이스도 연동할 예정입니다. 또한, 국내의 다른 자사몰 솔루션(메이크샵, NH고도 등)과도 연동할 예정입니다.

 

 

판매자 여러분!

온라인 판매 스퍼셀과 함께 지금 바로 간편하게 시작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