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포트] 2021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 규모 전망

Report/트렌드 읽기

by Spursell 2020. 12. 22. 13:39

본문

Cross-border eCommerce 시장은, 문자 그대로 국경을 넘어 이커머스 거래가 발생하는 시장을 말합니다. 소위 말하는 직구 거래와 역직구 거래가 모두 포함되는 시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해외직구 거래: 국내에 거주하는 고객이 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하여 국내로 배송받는 Inbound 거래

- 해외역직구 거래: 해외에 거주하는 고객이 국내 온라인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하여 해외로 배송받는 Outbound 거래

 

 

 

Cross-border eCommerce 시장 규모를 전망하기 전에, Global eCommerce 시장 규모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서치 기관인 Statista의 2019년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이커머스(소매분야) 시장은 2019년에 3,889조원을 달성하였고, 2020년에는 약 4,627조원이 예상되며, 2023년에는 약 7,196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4년부터 2023년까지의 시장 연평균성장률(CAGR)은 19.3% 입니다. 

 

Source: Statista(2019)

 

 

그렇다면 오늘의 주제인 Global cross-border eCommerce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 될까요? 또다른 리서치 기관인 Zion Market Research의 2019년 자료에 따르면, Global cross-border eCommerce 시장은 2018년에 약 618조원 이었고, 2027년에는 약 5,342조원으로 연평균성장률(CAGR) 27.4%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살펴본 eCommerce 시장의 성쟝률(19.3%) 보다 훨씬 가파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Source: Zion Market Research(2019)

 

 

위 두 리서치 기관의 자료를 바탕으로 Global Cross-border eCommerce 시장 침투율을 계산해 보면 2018년에는 약 18.8%이었고, 2023년에는 약 28.5%로 예측이 됩니다. eCommerce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그 와중에  cross-border eCommerce 시장은 더욱 빠르게 시장 침투율을 높여가리라 전망이 되는 상황입니다.

 

Source: SpurSell Analysis(2020)

 

 

그렇다면 국내 시장은 어떨까요? 2019년에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약 135조원 규모이었고,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은 9.6조원 규모 이었습니다.(직구(3.6조원), 역직구(6조원)) 전체 이커머스 시장 대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의 비중은 약 7.1% 수준으로 글로벌(20.2%, 2019년 기준) 수준 대비 많이 차이가 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가장 크고, 그 중에서 크로스보더 시장 침투율이 높은 중국 시장을 제외하더라도 타국가 대비 우리나라의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 침투율은 아직 낮은 수준입니다. 다르게 해석하면 앞으로 성장할 여지가 많다는 의미이겠죠?

 

Source: 패션시장분석 보고서 KFI(2020)

 

 

그렇다면 이커머스 시장 대비 크로스보더 시장의 비중이 아직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구글의 Market Finder 자료에서는 아래 5가지를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꼽고 있습니다.

 

1. 언어 장벽
소비자의 75%는 모국어로 된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고, 59%는 영어 전용으로 된 사이트에서 거의 구매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구매자가 브라우저를 영어로 설정한 상태로, 사이트에서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문화 차이 
단어를 단순히 번역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와 문맥을 유지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영어 단어 'present'은 독일에서 'poision'으로 번역되지만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에서는 'married'로 번역됩니다. 

3. 인프라(예, 인터넷 속도 차이)
국내의 빠른 인터넷 환경에서는 고객이 사이트에서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구매자는 인터넷 연결 속도 이슈로, 반응속도가 느린 사이트에서 구매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이는 사이트 구매 전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고객 지원
판매하는 제품이 조립이 필요한 제품이거나, 또는 높은 수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제품인 경우, 신규 해외 시장에 판매할 때마다 고객 지원 체계를 확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사용 설명서는 현지에 맞게 번역되어야 하며, 현지언어로 실시간 지원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FAQ 페이지와 사이트 검색 쿼리의 활용빈도를 모니터링하면 고객이 필요로하는 고객 지원 내용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결제수단 설정
가격을 현지 통화로 변환한 후, 고객이 신뢰하고 편안하게 느끼는 결제 수단도 제공해야합니다. 신용 카드가 국내에서는 표준이 될 수 있지만, 신규 시장에서는 더 널리 사용되는 결제수단이 있을 수도 있으며, 이에 대응하지 못하면 막대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배송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 침투율을 저해하는 주요 요소입니다. 현지의 통관정책 및 관부가세, 그리고 last mile delivey 등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를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이 외에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많은 장애물들이 있습니다.

 

Source: SpurSell

 

 

연평균성장률 27.4%로 빠르게 성장 중인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판매자들에게 고글로벌코리아 캠페인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 고글로벌코리아 캠페인에 참여하세요.

캠페인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은 셀러지원센터 실시간채팅 이나 help@goglobalkorea.com로 문의 주세요.

 

판매자분들의 온라인 사업성공을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