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포트] 한국 이커머스 시장 & 운영 전략

Report/트렌드 읽기

by Spursell 2021. 3. 9. 17:29

본문

안녕하세요. SpurSell Magazine 입니다.

 

 

한국 이커머스 시장은 
무궁한 속도로 발전 ing...

각종 모바일/앱 쇼핑, 로켓 배송, 새벽 배송…등 IT 및 서비스 혁신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속도는 계속해서 고공 행진 중입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거래액 규모는 약 160조원 이상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였고, 올 2021년에는 2020년보다 15% 이상 증가된 거래액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특히, 한국 이커머스 시장은 규모 면에서 세계 5위(조만간 중국, 미국에 이은 3위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됨)의 시장이고, 배달의 민족 등과 같은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과 서비스의 결합으로 다른 나라들이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통계청)

 

성장 중인 이커머스 시장, 
도대체 뭐길래?

 

이커머스(e-commerce)의 정의부터 되짚어 보겠습니다.

사전적 정의로는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을 이용해서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전자 상거래’ 라고 하며, 간단하게 말해서 인터넷이나 PC 통신을 이용해서 상품을 사고 파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스마트폰 없이 못 사는 요즘 현대인들에게 ‘이커머스’가 없는 세상은 상상이 안 될 정도입니다. 모두들 공감하시죠? 앞으로도 더욱더 치열해지고, 커질 시장이라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커머스 시장은 운영 형태로 보면 크게 두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1) 여러 판매자들이 입점하여 상품을 리스팅하고 소비자가 이를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시장을 만들어 주는 마켓 플레이스 형태입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쿠팡, 지마켓, 11번가 등이 대표적인 마켓 플레이스 입니다.

 

2) 판매자가 중간 유통 단계를 제거하고 온라인몰에서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자사몰 형식의 D2C 전자상거래 형태입니다. 

 

 

 

내가 판매자라면 어떤 방식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적절할까요?

판매자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 표에서 각 운영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언론종합, KTB 투자증권

 

 

✔ 마켓 플레이스 추천!

만약 내가 물건을 떼다 파는 리셀러 이거나, 부업으로 창업을 편하게 시작하려면 이미 많은 고객이 확보된 쿠팡, 네이버스마트스토어, 11번가 지마켓 등과 같은 마켓 플레이스 판매를 추천합니다. 

 

이미 해당 마켓 플레이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트래픽이 확보되어 있어,

각 쇼핑몰에서 진행하는 MD 혹은 프로모션 기획전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내 상품을 보다 용이하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확보된 고객 트래픽을 활용하는 만큼 마켓 플레이스의 수수료를 감당해야 합니다. 또한, 내 상품 외 수많은 유사 상품들과 가격경쟁으로 승부 봐야 하는 만큼 브랜드의 감성이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 자사몰(D2C) 추천!

만약 내가 나만의 브랜드 창업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싶거나, 어느 정도 내 제품 판매에 확신이 있는 분 혹은 고객층이 어느 정도 형성된 상품을 가진 판매자라면 자사몰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사이트 제작부터 배송까지 모든 Value Chain 단계에 주도권을 가지고 고객 경험(CX)를 설계할 수 있으며, 내 브랜드에 대한 정체성(Identity)을 반영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될 것입니다. 고객들의 데이터를 직접 확보할 수 있으며, 추후 원하는 방향으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만큼, 모든 절차를 챙겨야 함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초기 비용과 시간은 마켓 플레이스를 통한 판매보다 많은 공이 든다는 점입니다.

 

 

쿠팡, 네이버, 11번가..
국내 마켓 플레이스 입점하기!

 

해외, 국내 판매자들 모두 마켓 플레이스 진출에 대해 한 번쯤은 고민해 봤을 것입니다. 이미 시장이 크게 형성되어 누구나 입점하기 쉽고, 가격 경쟁력과 좋은 상품을 갖춘 판매자라면 고민의 여지없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아마존, 알리바바 등 해외 유명 마켓 플레이스뿐만 아니라, 쿠팡, 네이버 등 국내 마켓 플레이스는 소비자와 판매자가 쉽게 상품을 사고팔 수 있는 ‘거래의 장’입니다.

 

‘아마존, 쿠팡에서 상품 올리고 용돈 벌기’, ‘네이버 스토어 매출 상승 노하우’라는 타이틀을 내세우며 홍보하는 강의들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게 되었죠. 그만큼 잘만 공략하면 많은 이들에게 열려 있는 ‘기회의 장’ 임을 직감할 수 있습니다.

 

국내 판매자의 경우, 국내 마켓 플레이스 입점을 원한다면 희망하는 종합몰에 직접 연락하여 입점하거나, 혹은 입점을 도와주는 국내 서비스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거주 판매자의 경우는 물리적, 시간적으로 어려움이 따릅니다. 종합몰에 직접 연락할 때도 시차를 고려하여 복잡한 입점 절차를 거쳐야 하며, 만약 여러 곳에 입점을 원할 경우 모든 곳에 직접 입점 등록을 해야 합니다. 

 

해외거주 판매자를 위해 마켓 플레이스 통합적으로 입점부터 상품 등록, 배송 등 운영까지 도와주는 서비스는 찾기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국내 판매자들보다는 다소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해외에서 한국 마켓 플레이스
쉽게 진출하는 방법은?

 

저희 SpurSell 은 다양한 판매자분들의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국내 판매자들을 위한 통합 입점, 통합 운영을 해주는 서비스들은 꾸준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반면, 해외거주 판매자들을 위한 통합 운영 서비스는 현 시점에 SpurSell이 유일무이한 서비스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한국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 있는 해외거주 판매자라면, 다양한 국내 마켓 플레이스 통합 입점, 상품 등록부터 배송 현황까지 한 번에 관리하는 통합 운영, 원활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빠른 통합 정산, 마케팅이나 전문 고객 관리가 필요에 따라 운영할 수 있는 기능이 갖춰진 ‘스퍼셀’ 서비스 이용을 추천합니다.

 

 

‘스퍼셀’ 서비스 자세히 보기

해외거주 판매자들은 스퍼셀 서비스를 통해 국내 마켓 플레이스 동시 입점이 가능합니다. 국내 마켓 플레이스는 각 운영사마다 절차가 복잡하고 상품을 개별 등록하게 되어 많은 리소스가 소요됩니다. 최소한의 운영비용과 시간으로 내 상품을 여러 채널에 입점하여 온라인 매출을 효율적으로 늘려보세요. 

 

유용한 트렌드 정보, 계속 보길 원하신다면?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여 '구독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